본문 바로가기
유학정보 펌

뉴욕·뉴저지 명문대 시리즈 ①…프린스턴 대학 [미주 중앙 일보]

by 찰스박 2016. 3. 30.

소수 정예 학부 중심 대학 
6개 기숙사 시스템 운영 
사회 진출 때 부담 안 주려 
대출 통한 학자금 지원 없애
 

조기전형 마감이 끝나가는 11월이다. 이제는 정기 지원서를 준비해야 할 때다. 11월에도 80도가 웃도는 캘리포니아를 떠나 사계절이 뚜렷한 동부지역에 있는 대학으로 진학하길 희망하는 학생들이 있다. 남가주에 이어 한인 커뮤니티가 두 번째로 큰 뉴욕과 뉴저지에는 최근 US월드앤뉴스리포트에서 전국 1위로 선정한 프린스턴대를 비롯한 콜롬비아대, 코넬대 등 명문대가 몰려 있다.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앞으로 다섯 차례에 걸쳐 뉴욕·뉴저지 지역 대학을 연재한다. 

아이비리그 대학 중 하나인 프린스턴대는 하버드대, 윌리엄&메리대, 예일대에 이어 미국에서 네 번째로 설립된 명문대다. 

'국가와 세계에 봉사하는 리더를 양성한다'는 교육철학을 앞세워 특정 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기르는 데 주력하는 프린스턴대는 순수 학문과 학부 교육에 집중하기 때문에 대학원생(2700여 명) 수보다 학부생(5300여 명) 수가 더 많다. 하버드대, 컬럼비아대처럼 대학원생이 학부생보다 두 배 이상 많은 다른 연구 중심 대학들과 비교하면 정반대인 셈이다. 

기초교육을 중시하는 프린스턴대에는 경영대학원(MBA)이나 법대·의대 같은 전문대학원도 없다. 

프린스턴대에선 소수 정예 학부 중심 대학만이 갖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 대학은 6개의 기숙사(College) 시스템을 운영하며 재학생들이 인적관계를 다질 수 있도록 돕는다. 

각 기숙사에는 식당·도서관·학습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고 기숙사 담당자와 교직원이 상주하며 학생들의 공부와 생활을 돕는다. 

또 유명인사 초청 강연과 세미나, 학습 지원 시스템, 여행 경비 지원 같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와 혜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경제학·국제관계학 같은 사회과학과 인문학, 자연과학은 고품질 교육 수준을 자랑하는데 학부에서부터 체계적인 금융공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몇 안 되는 미국 명문대 중 하나다. 

특히 이 대학의 우드로 윌슨 스쿨(Woodrow Wilson School of Public and International Affairs)은 국제관계와 외교 분야에서 존스홉킨스대, 조지타운대와 함께 세계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물리학과 수학 분야에도 세계적인 인재들이 몰린다. 공과대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금융공학·전자공학·토목공학 등 6개 단과대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화학공학과 생명공학, 기계공학과 항공공학이 각각 접목돼 있어 타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공대생들도 인문학·사회과학 분야에서 일곱 과목 이상 수강해야 한다. 단, 과목 수강이 자유로운 타 학과와 달리 공학 전공자들은 정해진 과정을 밟아야 하므로 다양한 학문 분야를 접하기에는 다소 제약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공통지원서와 별도로 요구하는 추가 지원서 분량이 타 대학보다 상당히 많다. 

특별활동과 관련된 단문 에세이를 비롯해 지난 2년간의 여름 활동과 관련된 답변, 좋아하는 책, 영화 등 9개 단답형 질문에 답해야 한다. 

단답형 질문들은 언뜻 평범해 보여도 입학사정관이 눈여겨보는 부분이므로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500개 단어 안팎의 장문 에세이도 써야 한다. 

선택사항이지만 추가 지원서 마지막 부분엔 기타 자료(문서 파일)도 첨부할 수 있다. 

MIT, 예일대처럼 프린스턴대 역시 지원자의 재정 지원 신청이 입학 당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제도인 '니드블라인드(Need Blind)' 정책을 적용한다. 이 대학은 미국 대학 중 처음으로 '무대출 재정 지원(No-loan Policy)' 정책을 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는 흔히 그랜트와 학자금 대출, 스터디워크 세 가지로 구성되는 기존 재정 지원 정책에서 대출을 없앤 것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졸업생들의 대출금 상환 부담을 해결해 주기 위해 시작됐다. 이 정책은 현재 다른 대학들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올해 프린스턴대 입시에 나온 에세이 주요 내용

● Tell us about a person who has influenced you in a significant way.(자신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에 대해 얘기하라.)

● One of our great challenges is that the disparities have more complex causes and point, less straightforwardly to solution.(현재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빈부격차의 원인이 복잡해지고 해결책이 간단치 않다는 점이다.)

●‘Princeton in the Nation’s Service’, Princeton’s unofficial motto, was expanded to ‘Princeton in the nation’s service and in the service of all nations’.(프린스턴대의 이념인 ‘국민을 위한 프린스턴’은 이후 ‘국민을 위한, 그리고 전 세계를 위한 프린스턴’으로 확장됐다.)

● Culture is what presents us with the kinds of valuable things that can fill a life. Insofar as we can recognize the value in those and make them part of our lives, our lives are meaningful.(문화는 우리 삶을 채우는 의미 있는 것들을 나타낸다. 우리가 그 안의 의미를 인지하고 삶의 일부로 받아들일 때 우리 삶은 의미를 지닌다.)

● Using a favorite quotation from an essay or book, tell us about an event or experience that helped you define one of your values or changed how you approach the world.(읽은 책에서 가장 좋아하는 문구와 함께 지원자의 가치관이 성립되는 데에 도움이 된 경험 또는 세상을 보는 관점이 변화한 경험을 서술하라.) 

※주제 택 1, 작성 분량 500단어 안팎, 작성 방법은 자유.





   MORE    

찰스  SAT 온라인 클리닉 학생들의 미국, 아시아 명문대 합격 스토리   http://www.satssat.com 


SAT, SSAT, ACT, TOEFL, 미국 대학 Admission 컨설팅

공식 홈 페이지  http://www.satssat.com/





 

댓글


"); wcs_do();